□ 천안아산 R&D집적지구의 랜드마크
충남의 경제를 이끌고 미래 기반의 중심이 될 천안아산 R&D집적지구. 국가 생산 거점을 꿈꾸며 나아가는 현시점에서, 그곳의 랜드마크가 될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.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는 국제 수준의 전시회와 컨벤션 수요를 충족함으로써, 문화 및 미래 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날 예정이다. 이번 당선작을 토대로 2025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여 내년 실시 설계를 마친 뒤 착공할 계획이다.
□ 국제전시를 위한 증축 아이디어
다양한 규모와 형식의 전시 및 컨벤션을 운영하기 위하여 여러 구성조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. 순수전시면적 신축 9,000㎡, 증축 11,000㎡로 총 20,000㎡의 국제전시를 위한 전시장이 있으며, 전시장의 모듈화로 새로운 컨벤션 프로토 타입을 제안하였다.
1층 5개의 전시장은 각 3m 부스모듈을 기준으로 9m 단위로 계획되었다. 한 전시장의 단위는 45m x 63m의 1:1.5 비례의 공간으로서, 분할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 이점이다.
전시장은 미래 자율주행의 AI기능이 포함된 관람 공간과 드라이브인, 하역 등으로 구분하였다. 각 전시장의 모듈은 모두 별도의 컨벤션 출입구, 콘코스, 전시장, 하역공간 등을 구분하여 계획되었다. 따라서 모듈별로 격리된 채 독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. 병렬로 결합하면서 전체 전시장으로도 구성 가능한 모듈화된 컨벤션 프로토 타입이다.
□ 구조적인 아름다움과 합리적인 평면 구성
전시장은 기능적인 요소와 더불어 한 시대의 건축 문화적인 이정표 역할을 한다.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,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는 구조적인 아름다움이 내‧외부에 투영되었으며, 간결한 언어로 전시 및 컨벤션 공간을 풀어낸 것으로 호평받았다. 또한, 전시 공간의 모듈을 통하여 합리적인 평면 구성을 이끌었다. 이와 함께 주변 경관과 어우러지는 재료의 결합으로 심사위원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았다.
댓글 0 개